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Anything

고양이 품종!! 고양이 종류와 이름

반응형

버만  (미얀마)

버마 사원에서 승려들과 함께 지내며 신성시되던 고양이가 서양에 전해졌다고 한다.

한 쌍의 버만 고양이가 1919년 프랑스행 배에 몰래 실려가다가 수컷은 죽고 남은

암컷이 낳은 새끼들이 그 조상이라는 설이 있다.

1925년 프랑스에서 공식 등록, 1966년 영국 고양이협회에, 1967년 국제 고양이 애호가

협회에  등록되었다.

샴고양이와 닮았으나 색이 더 진하다. 목이 두껍고 튼튼하며 머리는 둥글고 넓고 귀의 

끝부분이 두껍고 눈은 푸른색을 띤다. 털은 중간부터 긴 것까지 다양한 길이가 있으며, 

부드러워 잘 엉키지 않는다. 흰색, 황색 등 다양한 색을 가지고 귀, 주둥이, 꼬리, 발 끝

부분의 색이 다르다. 

 

봄베이 (미국/영국)

미국 봄베이, 영국 봄베이 두 종류가 있다.

미국 봄베이는 1958년 미국 켄터키에서 버미즈와 아메리칸 숏헤어와의 교배에 의하여,

영국 봄베이는 버미즈와 브리티시 숏헤어를 교배하여 만들어졌다.

진한 검은색의 털이 흑표범을 연상시켜서 '봄베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금색 눈과 가늘고 짧은 광택의 검은 털을 가지고 있다.

 

 

스코티시폴드 (스코틀랜드)

1961년 스코틀랜드에서 윌리엄 로스가 발견한 고양이, 자연적인 우성 유전자 돌연 빈 이를 통하여

나타난 것으로 추정된다. 귀가 접혀 있는 독특한 외모 때문에 스코티시폴드라는 이름이 붙었다.

브리티시 숏헤어, 아메리칸 숏헤어, 이그저틱, 페르시안 고양이 등과의 교배를 통해 현재의 스코티시

폴드의 외형을 갖게 되었다. 1978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의 인정을 받았다.

얼굴, 목, 몸통, 다리가 모두 짧고 통통하다. 짧고 부드러운 털을 가지고 있다.

부드럽고 조용하며 상냥한 성격이다.

 

 

 

버미즈 (미얀마)

1930년 미얀마에서 미국으로 전해진 웡마우 라는 갈색 암컷이 개량된 품종이다. 

1936년 고양이애호가협회에 등록되었고 이후 많은 고양이 단체에 등록되었다.

얼굴과 몸이 둥글둥글하고 근육이 매우 발달해 있어 보기보다 무게가 많이 나간다.

털이 짧고 갈색, 푸른색, 붉은색 등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다.

 

 

소말리 (미국)

1950년 아비시니안 육종 과정에서 발생한 돌연변이로 아비시니안의 외형에 긴 털을 가지고 있다.

길고 날씬한 체형과 중간 길이의 매끄러운 털, 큰 귀, 털이 풍성한 꼬리가 여우를 연상시킨다.

눈은 금색 또는 초록색이다. 눈가에는 검은 띠가 있고 털은 중간 길이며, 적갈색, 붉은색, 푸른색,

연한 갈색을 가지고 있다.

다소 낮을 가리고 좁은 곳이나 갇혀있는 것을 싫어한다. 장난기가 많다.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아)

페르시아와 아프가니스탄 지방 원산이다. 페르시아에서 무역을 하던 캐러반의 상품으로 포함되어 있다 하여 '페르시안'이라 불렸다. 1871년 국제고양이애호인협회에 등록되었다.

대표적인 장모종으로 몸 전체에 가늘고 긴 털이 풍성하다, 얼굴이 넓고 볼이 통통하고 작은 귀에 큰 눈을 가졌다.

코는 납작하며 들창코가 많다. 다리와 꼬리는 짧고 굵다.

성질은 온순하다. 놀기를 좋아하나 활동적인 편은 아니다.

 

 

터키쉬 앙고라 (터키)

터키 고산 지방의 쌀쌀한 기후를 견디기 위해 털이 길다. '앙고라'라는 도시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눈의 색은 노랑, 초록, 파랑까지 다양하다. 털은 중간 길이로 매우 가늘고 부드럽다.

영리하고 호기심이 많다. 가족 중 한 명만 골라 유독 친근하게 군다.

 

 

브리티시 숏헤어 (영국)

영국과 유럽 대륙, 오세아니아 등지에서는 캣쇼 초기부터 가장 인기가 많은 묘종 가운데 하나였다.

북미에서는 1980년대 이후 애묘인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눈은 크고 둥글며 볼살이 있어 심술궂은 인상을 가지고 있다. 목과 다리가 짧고 굵다.

털은 짧고 뻣뻣한 편이다. 색은 다양하고 가장 많은 색은 블루이다.

조심스럽고 순한 성격으로, 조용하며 인내심이 강하다. 배려심이 있고 평화롭다.

 

랙돌 (미국)

1960년 조세핀이라는 긴 털을 가진 고양이의 새끼들을 이용하여 만들어 낸 품종이다.

조세핀의 새끼 중 매우 얌전한 애들을 버만 또는 버미즈와 같은 외형을 가진 고양이와 교배시켰다.

랙돌은 '봉제인형'이라는 뜻이 있는데, 랙돌을 안으면 몸에 힘을 빼고 축 늘어져 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길고 단단한 몸통에 짧고 강한 다리를 가졌다. 눈은 푸르고 끝 부분이 처졌다.

털이 부드럽고 촘촘하고 일반적으로 흰색이나 크림색에 가까운 옅은 색이고, 귀. 코. 꼬리. 발은 갈색. 초콜릿색. 붉은색. 회색. 청색 등 다소 짙은 색을 띤다.

매우 느긋한 성격으로 느릿느릿한 걸음걸이로 움직이고 안으면 몸을 축 늘어 뜨린다.

 

 

시베리아 고양이 (러시아)

러시아의 토종 고양이 품종으로 수백 년 간 시베리아에서 자생했고, 1980년대부터 품종묘로 개량이 이루어졌다.

골격이 크고 단단한 근육질이다. 이마가 높고 평평하며 광대뼈가 높다. 귀는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목은 두텁고 단단하며 등은 활처럼 휘어있다. 앞다리가 뒷다리보다 짧다. 털은 3중 털로 러시아의 혹독한

추위를 견뎌내는데 도움이 된다.

 

 

샴고양이 (타이)

고양이계의 여왕으로 불린다. 타이의 샴 지방의 원산으로 1700년경 이전에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1885년 런던에서 개최된 고양이 전시회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호리호리하고 날씬한 몸에 털은 짧고 가늘다. 목은 긴 편이고 머리와 귀는 삼각형이고 쫑긋 세워져 있다.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고, 꼬리는 길고 끝이 가늘다. 회백색 또는 엷은 황갈색이다.

눈은 사파이어 색이며, 주위 환경에 따라 약간 변화가 생기기도 한다.

성격이 독특하면서 영리하고 애정이 깊다. 감수성도 예민해 가끔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인다.

자기 과시욕을 드러내면서 주인의 관심을 끌려고 하기 때문에 안아주거나 쓰다듬어 주는 것을 좋아한다.

지나치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싱가퓨라 (싱가포르)

싱가포르로 들어오 무역선에 실려온 고양이가 싱가포르 현지의 야생고양이와 교배하여 생겨났을 것으로 추측된다.

1974년 미국에 처음 소개되었고 이후 아비시니안과 버미즈와의 교배를 통하여 싱가퓨라가 되었다.

1982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의 승인을 받았다.

약간 작고 통통한 체형의 짧고 굵은 목을 가진 소형 품종이다.  녹색, 노란색의 동글고 큰 눈을 가지고 있다.

주둥이는 다소 짧고 귀는 크고 뾰족하다. 털은 짧고 가늘며 부드럽다. 황색, 암갈색을 띠며

주둥이, 가슴, 배는 아이보리색을 띤다.

조용하고 점잖은 편이며 똑똑하여 다루기 쉽다. 호기심이 많고 장난을 좋아하며 사람을 잘 따른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 (노르웨이)

노르웨이 원산의 고양이로 북유럽의 추운 지역에 적응한 품종이다. 

1970년대에 품종으로 인정받고, 1979년 미국에, 1986년에는 영국에 전해졌다.

길고 풍성한 털이 몸 전체를 덮고 있고 털의 색은 다양하다.

똑똑하여 사람을 잘 알아보며 독립적이다. 겁이 없고 호기심이 많아 강아지처럼 목줄을 메고 산책을 하기도 한다.

 

 

벵갈 고양이 (미국)

1970년대 미국에서 집고양이와 야생 삵의 교배로 탄생하였다. 

와일드한 외모에 푹 빠져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털 무늬는 점박이, 표범 무늬, 마블 등의 타입이 있고. 다리의 양말처럼 신은 하얀색의 무늬가 없다.

 

 

메인쿤 (미국)

부미의 메인주에서 발생한 품종이다. 메인주 농장에서 주로 쥐를 잡는 용도로 사육됐다.

'쿤'이라는 영국인 선장이 배에서 기르던 고양이가 탈출하여 그지역에 서식하던 고양이와의 사이에서

낳은 새끼가 그 선조라고 하여 쿤 고양이라 불리기도 한다.

1975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에서 인정되었다.

직사각형의 몸을 가진 중대형의 장모종으로 다소 거친 질감의 털이 융단처럼 빽빽하게 나 있다.

어깨 주변의 털은 다소 짧고 등에서 엉덩이 쪽으로 갈수록 점점 길어지며 꼬리 주변의 털은 길고

촘촘하다. 털의 색과 무늬는 매우 다양하다.

성장이 매우 느려 완전히 자라기까지 3~4년이 걸린다. 온순하고 상냥한 성향이 있고 외향 적며 

영리하다.

 

 

 

먼치킨

자연 발생한 돌연변이종이다. 1983년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음악교사 산드라 호첸델이 길에서 짧은 

다리으 ㅣ임신한 암컷 고양이를 발견한 것이 시초이다. 이 암컷 고양이가 낳은 수컷 고양이가 먼치킨의

시조가 되었고, 이 고양이가 일반 고양이와 교배하면서 먼치킨이 탄생하였다. 1995년 국제고양이협회

에서 공식 인정받았다.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다. 완전히 자라면 2.2~4kg 정도의 무게가 나간다.

광대뼈가 높으며, 귀는 끝부분이 둥글고 눈은 호두 모양이다. 가슴은 둥글고 엉덩이는 단단하다.

다리가 짧지만 짧은 다리에 비해 점프력이 좋은 편이다. 

사교적인 성격으로 놀기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다. 활발하면서도 다정한 성격이며, 일반 고양이들과 달리

혼자 있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이그저틱 

1960년을 전후로 아메리칸 숏헤어와 페르시안 고양이를 교배시켜 만들었다.

페르시아 고양이의 전체적인 체형과 두상, 표정 등을 이어받았고, 아메리칸 숏헤어의 짧은 털과, 색, 무늬를

이어받았다.  이그저틱은 이국적이고 독특하다는 의미의 이름이다.

폭이 넓은 얼굴과 통통한 볼, 서로 멀리 떨어진 큰 눈이 독특한 표정을 갖게 한다. 이마와 코, 턱은 거의 일직선

이다. 목과 다리, 꼬리는 짧고 굵다.

호기심이 많으나 조용하며 얌전한 성격이지만 혼자 있는 것보다 주인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아메리칸 숏헤어

17세기에 유럽에서 미국으로 갈 때 선원들이 쥐를 잡기 위해 고양이를 배에 태웠는데, 그 고양이들 중 

미대륙에 내려 창고나 들판에서 쥐를 잡으며 살아남은 유렵산 집고양이들이 아메리칸 숏헤어의 조상이 되었다.

몸과 다리, 꼬리가 길며 가슴이 넓다. 단단한 근육질 체형, 머리는 둥글고 뺨이 통통하다. 

짧고 빽빽한 털을 가지고 있다. 은색 바탕에 검은색 줄무늬가 많지만. 색이 다양하다.

온화하고 애정이 많으면서도  어리광 부리지 않는 성격으로 어린이나 다른 동물과도 쉽게 친해진다.

 

 

아비니시안

아비니시안 고양이의 기원은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고 여러 가지 설들이 존재한다.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 비슷한 모습이 있는 것으로 보아 파라오의 고양이였을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털이 짧은 단모종으로 날렵하고 적당히 근육이 있는 체형이다. 귀는 다른 고양이에 비해 좀 큰 편이고

눈 주변에 아이라인 같은 띠가 있으며, 눈은 골드, 연두, 주황, 갈색 등 다양한 색상이 있다.

민첩하고 예민해서 주인의 목소리에 잘 반응하는 편이다. 이름을 부르면 대답하거나 오는 경우도 있다.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다

 

러시안 블루

러시아산으로 추축 되나 2차 대전 때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던 혈통의 맥을 잇는 과정에서 스칸디나비아와

영국의 고양이들이 교배에 참가했다고 한다.

길고 가는 뼈대에 유연한 근육질 체형이다. 눈은 초록색으로 둥그스름하고 눈 색깔이 두 번 바뀐다.

처음에 청회색 눈으로 태어나 생후 2개월쯤 노란색으로 바뀌고, 생후 5~6개월 전후로 다시 초록색으로 바뀐다.

애정이 넘치는 성격이면서 낮 가람이 있다. 친해지는 데에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마음을 열면 변치 않는다.

 

 

이집션 마우

'마우'는 이집트어로 고양이라는 뜻으로 이집트 고양이를 말한다. 기원에 관한 기록은 없으나

아프리카 야생고양이에서 유래되었고 고대의 파피루스나 벽화에 그려진 고양이의 후손으로 

여겨진다. 1953년 러시아의 공주가 이집트 대사에게 부탁하여 얻은 3마리의 이집션 마우를

데리고 온 것으로 알려졌다.

체구가 크지 않고 근육이 잘 발달한 날렵한 몸의 중형 고양이다. 인위 개량을 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생한 점박이 무늬를 가졌다. 몸 전체가 가늘고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다.

아몬드형 초록색 눈을 가지고 있고.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다. 발이 작고 뒷발의 발가락이 길다.

신중하고 낯선 대상을 꺼리는 성격이다. 주인이나 가족과 지내는 것을 좋아하나. 나른 동물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 지내는 편이다.

 

데본 렉스 (영국)

1960년대 영국의 데본셔 지방의 폐 광산에서 발견된 돌연변이 새끼 고양이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 여러 렉스종과 교배를 거듭하여 현재의 데본 렉스가 되었다. 1779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

에서 인증되었다. 

머리는 작고 타원형 눈과 커다란 귀, 가는 체형과 부드럽고 곱실거리는 털을 가지고 있다. 

애교 있고 쾌활하며 호기심이 많다. 활동적이고 장난을 좋아한다.

 

샤트룩스 (프랑스)

프랑스 수도원에서 살던 고양이로' 프랑스의 귀공자'라 불리기도 하며 특유의 얼굴 표정 때문에

'미소 짓는 고양이'라고도 불린다. 1800년대에는 거의 멸종되었으나 1910년대 프랑스의 브르타뉴 해안

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1971년 처음으로 미국에 소개되었다.

머리는 크고 둥글고 넓으며 볼은 통통하다. 목은 짧고 단단하고 청회색의 부드러운 털과, 오렌지색의 눈을 

가지고 있다.

얌전하고 잘 울지 않는다. 사람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영리하며 충성심이 강하다.

 

아메리칸 밥테일 (미국)

미국이 원산지인 품종으로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1989년에 국제고양이협회에

등록된 이후 다양한 고양이 단체에 등록되었다.

일반 고양이보다 짧은 꼬리를 가졌다. 몸의 근육이 잘 발달하였고 다리가 튼튼하고 길다.

눈이 크고 아몬드형이며 전체적으로 강한 털들이 온몸을 덮고 있다.

매우 활발하고 영리한 편이며 호기심이 많다. 놀기 좋아하고 주인의 부름에도 잘 반응한다.

 

 

 

피터 볼드

1994년 러시아에서 돈 헤어리스와 오리엔탈 숏헤어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들이 피터 볼드의 선조라고 

알려져 있다.

우아하고 날씬하며 견고한 몸을 가지고 있다.  귀가 큰 게 특징이고 눈은 아몬드형이고 아주 짧은 털을 

가지고 있다.

똑똑하고 사람에게 관심받기를 좋아하며 사교적이고 얌전한 성격이지만 장난칠 땐 활동적이다.

 

 

 

코시니 렉스 (영국)

영국이 원산지로 1950년대 영국 콘월 지역의 농장에서 발견되었다.

얼굴이 작고 좁으며 큰 귀와 굽은 코를 가지고 있다. 골격이 가늘고 근육이 단단하며 굽은 등과

깊은 갈비뼈의 조합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꼬리와 다리는 길고 다양한 색과 무늬를 가지고있다.

온순하고 영리하며 사람이나 동물들과 잘 지내는 편이다. 호기심이 많아 나이가 들어도 

어린 고양이처럼 장난치는 것을 즐긴다.

 

라팜 (미국)

자연적인 돌연변이로 인하여 발생한 품종이다.  1982년 미국 한 농장에서 발견된 6마리의 새끼 중 한 마리가

최초의 라팜이다.  털이 물결처럼 구불거린다 하여 라팜이라 부른다. 

털이 매우 부드럽고 곱슬거린다.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이며 몸놀림이 빠르다. 일반 고양이보다 알레르기를 적게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바나 브라운 (영국)

1890년대 영국에서 회갈색의 샴고양이와 검은색 집고양이를 교배시켜 만들어졌다.

쿠바의 수도인 하바나의 최고급 담배 색과 같은 색을 갖고 있다 하여 '하바나 브라운'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털이 매끄럽고 윤기가 흐른다. 이마는 높고 큰 귀는 약간 앞으로 기울어 곧게 솟아있으며 큰 타원형의

눈은 초록색이다. 털은 짧고 부드러우며 갈색 또는 라일락색을 띤다.

호기심이 강하고 사교적이다. 민첩하며 높은 장소를 좋아한다.

 

 

 

라가 머핀 (미국)

국제랙돌고양이협회에 등록한 랙돌을 다른 고양이협회에는 등록할 수 없게 제한한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1994년 국제랙돌고양이협회에서 나와 기존의 랙돌이라는 명칭 대신 '라가 머핀'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그 이후 라가 머핀은 페르시아 고양이, 히말라야 고양이와의 교배를 통하여 기존의 렉돌이

가지고 있던 것보다 다양한 색과 무늬를 가지게 되고 새로운 품종으로 인정되었다.

랙돌과 유사한 외모를 갖는 중대형종으로, 몸이 길고 단단하며 강한 다리를 가졌다. 

사회적이고 영리하며 사람을 좋아한다. 매우 유순하고 느긋한 성격으로 매우 느릿느릿 걷는다.

공격적인 성향이 낮아서 아이들과 함께 기르기에 적당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