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Anything

커피 추출 방법과 종류, 태사자 김형준 사이폰 커피

반응형

레전드 아이돌중 하나였던 '태사자' 멤버 김형준 씨가 방송 중에 보여주었던 커피 추출!!

생소한 모습에 궁금증을 자아냈는데요! 

 

바로 이 녀석... 과학시간 실험실에서 실습하던 도구들 같은데... 이런 걸로도 커피를 만들 수 있구나? 생각했죠!

 

이 도 구의 이름은 사이폰 증기압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 중 하나인데요..

 

조금 복잡하게 생겼어도 원리는 간단해요! 

 

사이폰 커피 원리와 방법

두 개의 플라스크가 있고 밑에 가열할 수 있는 램프가 있어요.

아래 플라스크에 뜨거운 물을 넣고 불을 가하여 끓여줘요

물이 끓으면 위의 플라스크를 아래 플라스크와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잘 밀착시켜줘요

아래 플라스크의 물이 계속 가열되면 압력이 커지고 그 압력에 밀려서 아래 있던 물이 위의 플라스크로 올라가요.

물이 올라가면 커피가루를 넣고 거품이 나도록 잘 저어 줘요. 저어 준후 30~60초간 대기해요.

거품이 사라지도록 살짝 저어주고 가열 중인 불을 꺼요.

불을 끄면 아래쪽 플라스크의 압력이 낮아지고 위의 커피가 중력으로 인해 다시 아래 플라스크로 내려가요.

커피 추출이 완료 되면 위의 플라스크를 제거하고 준비하신 컵에 커피를 따른 후 음미하시면 돼요~

 

참 쉽죠?ㅎㅎ

 

이렇게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부어 아래로 추출하는 추출방식을 브루잉(Berewing), 또는 여과법이라고 해요.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그중 하나가 여과법이랍니다.

 

커피 추출방법 종류

달임 법(Decoction)

추출 용기 안에 물과 커피가루를 넣고 짧은 시간 동안 끓인 후 커피가루가 가라앉은 후 음용한다.

-터키식 커피(Turkish coffee).

 

우려내기(Infusion)

추출용기 안에 물과 커피가루를 넣고 커피 성분이 용해되기를 기다린 후 커피가루를 가라앉히고 음용한다.

-프렌치 프레스(French Press).

 

여과법(Brewing)

추출 용기 안에 커피가루를 넣고 그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 밑의 용기에 떨어진 커피를 음용한다.

-커피메이커(Coffee maker), 핸드드립(Hand Drip), 워터드립(Water Drip), 콜드 브루(Cold brew),

 사이폰(Siphon coffee), 에어로프레스(Aeropress)

 

 

가압 추출법(Pressed Extraction)

분쇄된 커피가루에 뜨거운 물을 압력을 가해 통과시켜 음용한다.

-모카포트, 에스프레소(Espresso)

 

같은 원두라도 추출방식에 따라 커피 맛과 향이 다르다고 해요~ 

우리가 흔히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는 보통 가압 추출법(Pressed Extraction)으로 만드는 커피들이겠죠!

가끔 개인 카페에서는 종종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곳도 있지만... 보통 프랜차이즈 카페와, 일반 카페는

커피가루에 뜨거운 물을 압력을 가해 통과시켜 만드는 방식인 가압 추출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ㅎ

 

반응형